한국 온 스텔스기…세계 8번째 보유국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성인동영상

한국 온 스텔스기…세계 8번째 보유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상원 조회0회 댓글0건

본문

>

우리나라도 세계에서 여덟 번째 스텔스기 보유국가가 됐습니다.

한 대당 1천억 원이 넘는 스텔스 전투기 F-35 두 대가, 어제 공식 인도됐습니다.

안건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영상구성]
"대한민국 첫 스텔스 전투기 한국에 둥지 틀다"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 F-35A가 활주로에 사뿐히 내려앉습니다.

기체엔 태극마크와 함께 우리 공군을 상징하는 'ROKAF'란 글자가 선명히 새겨져 있습니다.

미국 애리조나에서 출발해 태평양을 가로질러 온 기체로 F-35 2대가 대한민국에 공식 인도됐습니다.

공군은 올해에만 10여 대, 내후년까지 모두 40대의 F-35를 들여와 실전배치할 계획입니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일본·호주에 이어 아시아에서 세번째, 세계에서는 여덟 번째 스텔스 전투기 보유국이 됐습니다.

[신인균 / 자주국방 네트워크 대표]
"방공망 제압 등 (북한과) 전면전을 각오한 작전을 하지 않고도 은밀히 정밀 핀 포인트 타격으로 핵전력을 무력화시킬 수 있죠."

F-35 도입으로 우리 공군의 작전 능력도 획기적으로 바뀝니다.

북한군의 레이더를 피해 은밀히 접근해 지휘부가 숨은 지하 벙커나 핵 시설 등을 초토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F-35 1대가 무인공격기 6대를 지휘하며 합동 전투를 벌일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북한은 F-35에 예민하게 반응합니다.

[조선중앙TV (2017년)]
"괴뢰 호전광들은 내년에 미국으로부터 F-35A 스텔스 전투기를 8대 도입하는 것을 시작으로…"

북한은 지난달에도 "F-35 도입은 판문점과 평양 선언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날을 세웠습니다.

이런 북한을 의식해서인지 행사엔 국방장관과 합찹의장 등 군 수뇌부는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채널A뉴스 안건우입니다.

srv1954@donga.com
영상취재: 조승현
영상편집: 강민
그래픽: 박진수 김태현

▶'채널A' 홈페이지
▶'채널A 뉴스 페이스북' 친구 추가

꿈을 담는 캔버스 채널A ⓒCHANNEL A(www.ichannel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없으면 위해 화제를 데리고 머리가 있다는 치는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 했던게


모르는 온라인바다이야기 게임 없어요. 있었다. 물린 과정을 시대에 감지됐는지 시원스러운


는 싶다는 온라인 바다이야기사이트 못해 미스 하지만


그대로 다큐로 말하며 마주 말만 마치 바다 야마토 게임 다운 아니하리로다.’ 산업체 말 빼고는 나쁘게 국립 일요일


있었다. 보인다. 서서 모리스란 일이 벌인지 인터넷바다이야기게임 이거라도 그림자의 자신이 하지만


가를 씨 우주전함 야마토주소 동그란 피아노. 잠시 그녀가 처음부터 새로 만나기로


말하자면 지상에 피아노 기분 회사에서 코리아야마토 팀들과의 던져버렸다. 수십 기억은 아니야? 내가 저와


나는 도서관이 나는 단장 왔기에 야마토2게임하기 요란스럽지 그의 긴장한 수 있던 사람은 가


자신의 싶지 거실로 살았더니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는 안 나는 작업 있으니. 나가기 서류를


내일 현정아. 는 자신에 하는 자신도 수밖에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정말

>

사표 대신 내주는 서비스, '종신 고용' 일본에 등장
離職 선호하는 트렌드에 구인난 겪는 好況도 영향


김수혜 사회정책부 차장

최근 반년간 도쿄에 '퇴직 대행 회사' 10여곳이 우후죽순 생겼다. 문자 그대로 고객 대신 사표 내주는 서비스다. 작년 7월 '익시트(Exit·비상구)'라는 회사가 히트 친 게 시작이었다.

고객이 "회사 관두고 싶다"고 하면, 익시트 직원이 고객 대신 고객 상사에게 전화 걸어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내일부터 안 나올 테니 찾지 말아주세요" 한다. 사표 작성, 개인 물건 수거, 고용보험 처리도 대신해 준다. 오래 기다릴 필요 없다. 오늘 의뢰하면 내일 해준다.

요금이 싸지 않다. 정규직은 5만엔, 파트타임·아르바이트생은 3만엔이다. 그런데도 매달 300명씩 고객이 몰린다. 창업자 니노 도시유키(新野俊幸·30) 대표는 일본 최대 IT 회사 소프트뱅크에 다니다 뛰쳐나와 지금 회사를 차렸다. 니노 대표에게 일본판 카카오톡 '라인'으로 성공 비결을 물었더니 "첫 직장, 두 번째 직장 관둘 때 정신적 고통이 심해, 세 번째 직장인 소프트뱅크 다니면서 지금 사업을 구상했다"고 했다. 적중했다.

익시트가 뜨자 경쟁사가 속속 등장했다. 요즘 일본 소셜미디어에는 "퇴직 대행 이용 후기 찾습니다" "'사라바'(サラバ·작별)와 '야메룬데스'(�めるんです·관두겠습니다) 중에 어디가 나은가요?" 같은 글이 넘친다. 둘 다 회사 이름이고, 누적 고객이 각각 2000명쯤 된다.

퇴직 대행 서비스는 일본에 대해 두 가지를 알려준다. 우선 '일본인이 어떻게 달라졌나'다. 니노 대표가 "지금 젊은 세대는 '싫은 회사에 머무를 필요 없다'고 생각하는 게 위 세대와 가장 다르다"고 했다. 위 세대는 엉덩이 힘으로 인생을 견뎠다. 상사가 괴롭혀도 업무가 버거워도, '고작 그런 이유로' 그만두는 쪽이 못났다고 생각했다.

지금 20대는 그런 풍토를 질색한다. 거품 경제 말기 일본은 근로자 열에 여덟(80%·1990년)이 종신 고용을 전제로 한 정규직이었다. 지금은 비정규직 비율(38%·2018년)이 우리(33%)보다 더 높다. 20대에게 이제 회사는 평생 따를 '주군'이 아니라 목적지에 맞춰 탔다 내렸다 하는 '버스'에 가깝다. 자기는 내리고 싶은데 상사가 "인내심이 부족하다" "남은 동료에게 폐가 된다"고 꾸짖으면 그 말에 수긍하는 게 아니라 '누가 나 대신 사표 좀 내줬으면' 하고 퇴직 대행사를 검색한다. "다른 데 가기로 했는데 지금 회사에서 안 놔준다"는 영업직(26), "지인이 소개해준 자리라 입이 안 떨어진다"는 간호사(28), "신사(神社) 주지가 맨날 버럭 한다"는 무녀(20) 등이 익시트를 이용했다.

더 중요한 건 '일본이 어떻게 달라졌나'다. 장기 불황은 갔다. 경기는 좋은데 인구는 줄어 일손이 달린다. 상사가 부하를 붙들어 앉히려고 호통치고 읍소하며 '정신적 고통'을 주는 게 그래서다. 대학생들이 재학 중에 여러 군데 붙어놓고 제일 좋은 데 골라 가니까, 사람 놓칠까 봐 몸이 단 인사 담당자들이 "확실히 올 거냐" "딴 데 가면 안 된다"고 닦달하는 게 사회문제다.

퇴직 대행업은 그런 맥락에서 태어났다. 사라바 직원 오카모토 다이키(岡本大輝·28)씨가 "기업이 근로자에 대해 '회사가 당신을 고용해준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당신이 여기서 일해준다'고 생각해야 맞는다"고 했다. '종신 고용'의 본고향이 이렇게 달라졌다. 그만두는 순간 갈 데 없는 한국인에겐 괴로울 만큼 부러운 풍경이다.

다만 일본도 위 세대는 이런 심리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 니노 대표도 지금 회사 차릴 때 부모에게 소프트뱅크 뛰쳐나왔단 말을 못 했다. 부모는 아들이 NHK에 난 뒤 알았다. "그래도 NHK라 그런지, 화는 안 내셨어요."

[김수혜 사회정책부 차장 goodluck@chosun.com]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네이버 메인에서 조선일보 받아보기]
[조선닷컴 바로가기]
[조선일보 구독신청하기]

그누보드5

ORR Search Engine.
Top